메뉴 닫기

어깨 골절 수술 꼭 해야 할까? 한다면 가격은?

이게 개인에 따라 생각보다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부상 중 하나가 바로 어깨 골절이라고 합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을 건데요. 예를 들면 운동을 하는 도중에, 어디서 떨어졌거나, 교통사고 등이 있습니다.

특히나 나이가 어느 정도 있는 중장년이라면 골밀도가 낮아 더 골절 위험이 높은데요. 만약 수술이 필요하다면 어떤 과정을 거치고 비용은 어느 정도 하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꼭 할 필요는 없다!

어깨 골절 걸렸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형태나 심각도에 따라 어떻게 해야 될지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러니깐 단순한 골절이거나 뼈가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면 깁스나 보조기를 착용해서 자연적인 방법으로 치유를 기다리면 됩니다. 자연적인 방법은 회복하는 기간이 좀 길고 움직임이 제한되어 생각보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가지게 될 겁니다.

뼈가 여러 조각으로 부서졌거나 골절이 심하다면 아주 당연하게 수술이 꼭 필요합니다. 금속 플레이트나 나사를 이용해 뼈를 고정시켜줘야 합니다. 비교적 정교한 수술이라서 경험 많은 정형외과 의사가 집도하는 게 중요한 부분이며 처음에는 엑스레이/CT/MRI 등으로 검사해 골절 상태를 파악하고 마취한 후 뼈를 고정하고 봉합과 회복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수술하고 나서는 움직이지 않도록 보호하는 게 제일 중요하고 재활 치료를 통해 점차적으로 회복해 가시면 됩니다.

여러 요소로 인해 수술비 차이가 발생한다!

아픈 것도 문제지만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다면 가장 먼저 걱정되는 게 바로 수술 비용인데요. 이게 병원마다 지역마다 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상당히 차이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술 방식이나 입원 기간, 보험 적용 여부가 영향을 주는데요. 간단한 고정술과 복잡한 골절 정복술에서 차이가 크고 병원에 입원해 있는 기간이 길수록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실비보험이나 건강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서 본인 부담 금액이 달라질 겁니다.

설명에 따르면 대략적으로 건강보험 적용 시에는 약 1백만원에서 3백만원 정도이고 미적용 시에는 대략 5백에서 9백 이상도 예상될 수 있습니다. 병원과 치료 방식에 따라 차이가 나는 만큼 개인 실손보험이 있다면 부담금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재활치료 비용도 잊지말자

꼭 수술 비용뿐만 아니라 재활하는 데에도 어느 정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보통 회복과 재활 기간은 무리한 움직임을 피하는 1~2주 초기와 가벼운 스트레칭이 가능한 3주~6주, 물리치료를 통해 근력을 키우고 어깨 기능을 점차 회복하는 6주~3개월 이상 후기 정도로 보시면 될 겁니다.

재활 치료에는 일정한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러니깐 물리치료, 운동 치료, 전문치료사의 지도 여부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요. 물리치료의 경우 한 번에 대략 2만원에서 10만원 정도이고 몇 주간 치료를 포함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이 있다면 대략 45만에서 200만원 정도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재활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될 수 있으니 병원에서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재활은 어깨의 기능을 회복하는 중요한 부분이니 가격 부담이 좀 있더라도 감수하시고 꾸준하게 진행해야 됩니다.

[다른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