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쉽고 누구나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인데요. 건강을 위해서 언제하는 게 좋을지 생각해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 운동 시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효과가 달리질 수 있는 만큼 시간대별로 어떤 장단점이 있을까요?
아침에 걷기/달리기 운동을 하면
활기찬 하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활성화해서 하루 동안 많은 칼로리 소모를 도와주며 엔도르핀의 분비로 긍정적인 하루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 시작 전에 운동을 마치면 다른 스케줄로 인해 운동이 미뤄질 일이 없으니 규칙적인 습관 형성이 필요합니다.
단, 식사를 하지 않은 공복 상태에서 운동하면 체력이 부족하거나 저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간단하고 가벼운 간식을 먹고 난 다음에 시작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점심 시간에 하면
업무 중간에 걷기나 달리기는 쌓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오후에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랜 시간 앉아 있는 생활을 하고 있다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겁니다.
단, 운동하고 나서 땀을 흘리는 경우가 있는데 샤워가 필요할 수 있으며 또한 식사와 운동 사이의 간격을 조정해야 소화 불량을 피해 갈 수 있습니다.
저녁에 하면
근육과 체온의 유연성이 높아져 있어서 운동 수행 능력이 올라가며 적당한 강도로 운동할 경우 스트레스를 줄이고 잠자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겁니다.
단, 잠자기 전 강도 높은 운동은 오히려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고 수면하기 2~3시간 전에 운동을 종료하는 게 좋습니다.
내게 맞는 걷기 운동 시간대는?
본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목표에 따라 다르며 중요한 건 일관성 있게 꾸준하게 운동하는 습관을 가지는 겁니다.

아침형 인간이라면 아침 운동으로 시작하고 직장인이라면 점심이나 퇴근 후 저녁 시간을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운동하기 전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고 명확한 목표를 정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