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를 운전하고 있다면 본인 차량의 관리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중 브레이크 오일에 대한 관러 점검도 중요한데요. 해당 제품은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브레이크 액 테스트기로 간단한 사용법으로 쉽게 오일 품질을 진단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 용도에 따라서 활용도가 다를 수 있는 만큼 유용한지 확인해 보세요.
주요 기능은 어떤게 있나?
브레이크 액의 수분 함량을 정확하게 테스트할 수 있으며 몇 초 내로 LED 등으로 표시됩니다. DOT3/DOT4/DOT5와 다양한 유형의 오일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할 수 있을 겁니다. 대략 가격대는 1500원에 올라와 있는데(알리 기준) 생각보다 아주 저렴하다고 볼 수 있겠죠.

LED에 녹색이 표시된다면 브레이크 오일의 수분 함량이 1% 미만으로 정상으로 보시면 되고 노란색일 경우에는 함량이 1.5%에서 3% 사이로 6개월 내에 추가 테스트를 권장합니다. 그리고 빨간색일 경우에는 함량이 3% 이상으로 빠른 교체가 필요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당히 쉬운 사용법
플라스틱 재질로 생각보다 작고 가벼우며 내구성도 괜찮은 편입니다. 또 니켈 도금 센서를 사용해서 부식 방지도 좋은데요. 사용하기 위해서는 테스터의 전원 버튼을 먼저 눌러주시고 녹색 led가 켜지면 준비 상태로 보시면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 저장소 캡을 열고 테스터의 프로브를 오일에 담가줍니다. led 등이 오일의 수분 함량을 나타내는데 확인하고 오일 저장소 뚜껑을 닫고 테스터의 프로브도 닦아줍니다. 사용하지 않는다면 대략 12초 후에는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게 됩니다.

간략한 정리
자동차 브레이크 오일 테스터를 직접 하고 싶다면 간편한 사용으로 활용해볼 수 있으며 저렴한 가격대로 실용성까지 갖추지 않았나 싶습니다.


직접 자기 차량 관리하는 일들이 일상화된 만큼 아주 작은 투자로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고 예기치 못한 고장을 예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성비로 괜찮게 보일 겁니다.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