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를 타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가끔 이런 고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운행 중에 전기차가 갑자기 멈춘다면 어떡하지? 사고가 나거나 배터리가 방전되어 멈추는 상황은 누구에게나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분하게 대처하면 큰 문제 없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가 도로 위에서 멈췄다면 제일 중요한 건 침착함을 유지하는 겁니다. 당황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차량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우선 주변 차량과의 충돌을 막기 위해 비상등을 켜 줍니다.
차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자!
전기차가 갑자기 출력이 떨어져도 천천히 움직일 수 있다면 최대한 길 가장자리나 갓길로 이동합니다. 차량이 아예 움직이지 않는다면 기어를 중립(N)으로 두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차량을 밀어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만약 혼자라면 무리하지 말고 도움을 요청해 봅니다.
갑자기 멈춘 원인은?
전기차가 갑자기 멈춘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을 간단히 체크해 볼 수 있는데요. 배터리 방전, 주행 가능 거리를 착각했거나 배터리 충전 부족으로 인해 차가 멈출 수 있습니다. 차량 내부 시스템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경고등이 뜨면서 차가 멈출 수도 있습니다.
이외로 전력 공급 문제, 충전 포트 이상이나 배선 문제로 인해 차량이 전력을 공급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해결할까?
배터리 문제라면 전기차에는 보통 잔여 전력이 조금 남아 있기 때문에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다시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시스템을 껐다가 다시 켜 봅니다.
차량 시스템 오류라면 계기판에 뜨는 경고등을 확인하고 차량 매뉴얼을 참고하여 응급 조치를 취해 봅니다. 만약 조치가 어렵다면 제조사 고객센터 통해서 요청합니다.
전혀 반응이 없다면? 이럴 땐 전문 서비스의 힘을 빌려야 합니다. 제조사 긴급출동 서비스나 보험사 긴급견인을 요청합니다.

실제로 미국에서 테슬라 한 대가 주행 도중 전원 공급이 끊겨 갑작스럽게 정차하면서 뒤에서 오던 트럭이 미처 속도를 줄이지 못해 추돌한 사고가 있었습니다.

당시 운전자는 차량이 별다른 경고 없이 멈춰서 당황했다고 전했고 제조사 측에서는 차량 점검과 원인 파악을 위한 조사를 진행했지만 소프트웨어 오류인지 배터리 결함인지 등의 최종 결론은 언론에 명확히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전기차가 도로에서 갑자기 멈춰버리면 당황스럽지만 준비된 사람에겐 문제될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배터리를 수시로 체크하고 평소에 점검을 잘 받아 두면 도중에 멈출 일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