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음주운전 전문변호사 선임 비용 얼마나 들까?

있어서는 안될 일이지만 음주운전으로 경찰에 적발되면 머릿속이 새하얘지는 동시에 온갖 걱정이 몰려오게 됩니다. 면허 정지는 물론이고 형사 처벌까지 받을 수도 있으니 말이죠.

이럴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나?” 하는 고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음주운전 전문 변호사를 선임하는 데 비용은 얼마나 들까요?

변호사 선임 비용은 정해진 가격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건의 경중, 변호사의 경력, 지역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대략적인 가격으로 차이가 날 수 있으니 참고하는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초범, 단순 음주운전인 경우

혈중알코올농도가 높지 않고, 사고가 없는 단순 음주운전의 경우 변호사 선임 비용은 약 300만 원 ~ 700만 원 정도 할 수 있습니다.

재범 or 사고 동반 음주운전인 경우

과거 음주운전 이력이 있거나 인적·물적 피해가 발생한 경우 변호사 선임 비용은 약 700만 원 ~ 1,500만 원 정도 할 수 있습니다.

3회 이상 음주운전, 중대사고 포함인 경우

음주운전이 3회 이상 반복되었거나, 사망사고 등 중대 사건이 포함된 경우 변호사 선임 비용은 1,500만 원 이상, 심한 경우 3,000만 원 이상 나올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건이 복잡하거나 재판까지 가는 경우 비용이 추가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딱 정해진 게 없으니 상황에 따라 변호사에 따라 차이가 난다는 점 참고하세요.

선임, 정말 필요할까?

음주운전했는데 그냥 벌금 내고 끝내면 안 될까?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간단한 사건이라면 변호사 없이 진행할 수도 있지만 조금이라도 불리한 요소가 있다면 변호사 선임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면허 취소를 면허 정지로 완화할 가능성이나 벌금 감경 가능성, 집행유예 및 선처 가능성 특히 재범 이상이거나 사고가 발생한 경우, 법원에서 엄격하게 처벌하기 때문에 변호사 조력이 절실합니다.

선임 비용, 아낄 방법은 없을까?

여러 변호사의 상담을 받아봅니다. 변호사마다 비용 차이가 크므로 여러 곳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는 무료 법률 상담 활용, 대한법률구조공단이나 일부 법무법인에서는 무료 상담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니 활용해 보세요.

이외로 일부 변호사는 처음에 적은 비용을 받고 사건이 해결되면 성공보수를 받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선임 비용은 사건의 크기에 따라 300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면허 정지·취소, 벌금 감경, 집행유예 가능성 등을 고려했을 때, 상황에 따라 변호사 선임이 오히려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도 있을겁니다.

[다른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