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하게 월급만 높이는 게 아니라 본인의 가치를 명확히 전달해서 직장 생활에서의 만족도도 올려볼 수 있는 기회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 이전 일에 연봉을 조종하려 할 때 접근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으니 본인만의 전략으로 협상을 진행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직장에서 협상한다면?
일을 하려는 직무와 산업에서 평균적인 연봉 수준을 알아보고 비교해 봅니다. 비교한 정보를 바탕으로 본인 기준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는 범위를 정하고 회사에 제시합니다.
본인에게 다른 특별한 능력이 있다면 경험이 있다면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처음 제시받은 연봉 금액은 바로 수락하지 말고 여유 있게 시간을 가지고 고려한 다음 근로 조건이나 복리후생, 발전 가능성 등 여러가지 면을 평가해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 생각보다 연봉이 낮다면 복지가 부족하게 느껴진다면 개선 방법을 제시해서 협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합의를 이루게 된다면 계약서와 고용 조건서에 명확하게 기록하고 계약서에 포함된 모든 조건이 자신의 요구가 정확하게 반영되었는지 다시 확인해 봅니다.
계속 일하던 직장에서 연봉 협상한다면?
본인의 일에 대한 성과와 기여한 점을 중점으로 협상을 진행합니다. 보통 연말 평가나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에 따라서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본인이 기여한 부분에 대해 명확히 보여줄 수 있는 시점을 선택하고 회사에서 본인의 위치와 존재성을 평가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업무나 프로젝트에서 이룬 성과를 구제적으로 정리하고 수치화해서 제시합니다.
현재 본인 직무와 관련된 평균 연봉을 조사해서 평균 보단 낮다면 인상의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협상할 때 감정은 제한하고 논리적인 접근을 시도합니다. 연봉 조정이 필요한 이유와 그로 인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전달합니다.

만약 인상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다른 보상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깐 보너스나 승진, 근무 시간 조정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서로 협상되었다면 합의된 사항들을 문서로 기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본인의 시장 가치를 현실적으로 파악하고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게 좋습니다.